•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호미곶알림곶
    호미곶자랑
    호미곶장터
    호미곶관광
    호미곶축제
    호미곶게시판

    최동단 청정해역, 천혜의 자연공원 호미곶

    호미곶 이미지 1

    한반도를 둘러싼 동해바다~
    대한민국에서 동해바다를 볼수 있는 곳은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부산까지이다.
    그 중에서도 여러 멋진 곳이 있다.
    강릉 경포대, 모래시계의 낭만 정동진역, 그리고 삼척의 추암, 강구항 등.
    하지만 바로 이곳 호미곶이야 말로 그중에서도 최고라고 주저없이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바로 이곳이 어떤 곳일까?

    행정구역상으로 호미곶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에 속해 있다.
    대한민국 전도를 펼쳤을 때 바로 동해안에서 불룩 튀어나온 곳,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이 바로 이곳 호미곶이다.

    포항 호미곶 이미지 2 포항 호미곶 이미지 3 포항 호미곶 이미지 4
    포항 호미곶 마을 전경이미지 1 포항 호미곶 마을 전경이미지 2

    이곳은 동쪽에 치우져 있음에도 불구 서쪽으로 지는 해를 구경할 수 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동해바다는 무척 아름답다. 망망대해를 향해 나아가는 곳, 호미곶은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답지만 이곳으로 들어오는 해안도로는 무척이나 환상적이다.

    바다를 옆으로 구룡포에서 이곳 호미곶을 지나 포항공항까지 이어지는 912번 도로는 드라이브 코스로 더할 나위 없는 곳이다.

    만약 드라이브를 즐길 생각이시라면 경주 감포에서부터 출발해서 이곳으로 오는 코스를 이용하시기 바란다.

    아름다운 해돋이, 환상적인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곳

    경주 보문단지에서 추령을 넘어 양남으로 빠져나온 뒤, 문무대와릉에서부터 31번 국도를 타고 구룡포에 이르기까지 912번 지방도를 이용하면 호미곶으로 곧장 올 수 있다. 이 해안도로는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한다.

    포항 호미곶 해안도로 이미지 포항 호미곶 유채꽃 이미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호미곶은 지도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한다.

    영일만의 끝부분(포항에서 38km)인 호미곶 앞바다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해역으로 각종 물고기의 회유지이다. 따라서 정치망 어업이 활발하고 오징어, 꽁치, 고등어, 김, 미역, 전복, 성게 등 각종 수산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이곳은 군사적인 요충지로서 중요한 군사시설들이 자리잡고 있다. 바닷바람이 강한 호미곶은 2001년 경북지역에선 최초로 풍력발전기를 세우고 시험가동을 하고 있다.

    1903년에 만든 국내 최대규모의 등대와 1985년 준공한 국내 최초의 등대박물관이 위치한 이 곳은 전국에서 일출을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곳이다. 관광명소이자 청정해역을 보유하고 있어 호미곶(대보면) 자체가 자연공원이라 할 만큼 산세가 수려하고 물이 맑아 차후 국가적인 관광휴양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해맞이를 보기 위해 전국에서 관광객들 또한 매년 늘어나고 있다.

    호미곶 이미지 2